-
1. 모듈 통합 설계 기술모듈화 프로젝트 수행 시에는 Feasibility study(타당성 조사) 수행 결과 기반으로 모듈화 비율을 결정하고,FEED(Front End Engineering Design) 단계에서는 Clustering 설계기법을 적용하여 모듈화에 최적화된 Plot Plan(배치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모듈 내 회전기기 설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진동 제어/관리 기술로 공진 회피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
Module Clustering 기법을 이용한 Optimized Plot Plan평면상 펼쳐 있는 각종 기계/장치 및 계기들을 수직화 및 컴팩트화를 통해 단일 모듈로 구조물화하는Clustering 기법으로 구조물 및 기기가 차지하는 공간을 최소화하고, 배관 및 케이블 길이를 절감하는 계획을 모듈에 적용함으로써 Optimized Plot Plan을 제시하고 Total Installed Cost(총설치비용)를 절감시킵니다.
-
회전기기 진동 제어 기술(Vibration Engineering)Module Clustering 시에는 진동을 유발하는 회전기기를 모듈 내 설치하여 제작 및 운송하게 됩니다. 이때 회전기기와 철골구조물과의 공진을 회피하고 제어하기 위한 진동해석 및 설계기술이 요구되며, FEED 및 EPC 수행 단계별 업무 절차와 진동해석 설계 기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
2. 모듈 운송 안정성 관리 기술모듈의 육상운송 시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모듈의 전도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해상운송 계획 수립이 불완전하면 모듈의 철골구조물이 과다 설계되어 철골물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운송 안전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경제성 있는 설계를 위해서, BIM 기반의 데이터 활용 및 안전성 검토 기술과 Motion Analysis를 통한 해상조건 분석 및 해상운송 설계 기술을 모듈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BIM 기반 Weight Management & C.O.G Control 기술BIM 데이터로부터 모듈의 무게정보와 무게중심(C.O.G., Center Of Gravity)을 산출하여, 육상운송 안전성과 현장설치방안을 검토하고, 해상운송 설계에 필요한 S.A.F(Sea Acceleration Force, 해상 가속력) 계산 시에도 이를 활용합니다. 또한, 상세설계 진행에 따라 BIM의 완성도는 높아지며, 이를 통해 얻어진 정확도 높은 무게정보와 무게중심은 모듈출하 단계에서의 실 무게 검측 값과 오차범위 내 관리됨으로써, 출하일정 지연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
Motion Analysis를 통한 해상운송 안정성 확보해상운송 설계 단계에서는 운송계획에 따른 운항 루트의 해양 기상 및 선박 정보를 고려하며, Moses, Octopus 등 모션 해석 프로그램으로 파도에 의해 발생되는 S.A.F(Sea Acceleration Force)값을 산출합니다. 이를 통해 철골 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력 정보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여 철골구조물의 과대 또는 과소 설계를 방지함으로써 경제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상운송 시 S.A.F 변동으로 인한 추가 보강 발생 가능성에도 대처하고 있습니다.
-
-
3. 모듈 제작 정밀관리 기술POC(Path of construction)기반의 AWP(Advanced Work Package)를 모듈 제작 단계에서도 적용하여 제작관리 현황을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모듈제작사와 협업합니다. 또한, 모듈제작사에서 제작 완료된 모듈을 3D 스캐닝하고, 현장 조건을 고려한 설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현장에서의 모듈 설치 시 모듈 간 불일치 하자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
AWP 적용을 통한 모듈제작 관리모듈제작사에서 진행되는 제작도면작성/자재 납품/제작/조립 단계별 프로세스 및 스케줄 수립 시 AWP를 적용하고 공유함으로써, 제작사와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배관 제작 관리 시에는, CWP(Construction Work Package) Auto Assign Program을 활용하여 모듈 내 배관 ISO (Isometric Drawing)를자동으로 Sheet Break(작업 용이하게 분할)하고, BIM에서 구분함으로써, 배관 제작단계에서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 적용사업지 : 미국 GTP Project, S-OIL Shaheen Project
-
3D Scanning 기반 Dimensional Control제작 완료된 모듈의 접합부를 3D 스캐너 및 광파기를 이용하여 측정한 후 설치단계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모듈의 제작 치수를 오차범위 내 관리하는 기술 입니다. 이는 모듈간 연결 배관의 1 Joint 용접(Single Weld Hook Up)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서로 다른 모듈 사이에 배관 단관(Pup-piece spool)을 삽입할 필요가 없어 비용/공기/품질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 적용사업지 : S-OIL RUC Project, 싱가포르 Spring Project, 미국 GTP Project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