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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더블데크 제어발파 기술터널 공사의 혁신적인 발파 기술로, 기존에는 진동 제어를 위해 2회에 나눠 발파해야 했던 구간을, 첨단 전자뇌관과 이중 폭약 설치 방식을 활용해 단 1회 발파로 안전하게 시공합니다. 이를 통해 진동은 최소화하면서도 공사 기간은 대폭 단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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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폭선의 Cutoff 방지 발파 기술전자뇌관(전기로 작동하는 폭발장치)을 사용하여 터널을 뚫을 때의 폭발 시간을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 좁은 터널에서도 위아래 두 층으로 나눠서 발파(더블데크 발파)를 할 수 있게 되어, 터널 공사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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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파 데크차지 기술발파 공사에서 화약을 터뜨릴 때, 발파구멍을 막는 물질(전색물)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술로, 첫 번째 폭발이 일어날 때 전색물이 발파구멍 벽면에 더 단단히 붙도록 설계하여, 구멍이 더 잘 막히고 마찰력도 커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 두 번째 폭발이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며, 화약이 터지지 않는 불발 사고도 막을 수 있습니다.
- 적용사업지 : 안성-구리 고속 11공구
- 지식재산권 : 10-197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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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BM(Tunnel Boring Machine)터널 세그먼트 최적화 기술도심지나 연약한 지반에서는 발파를 이용한 일반적인 터널 공사(NATM)가 어렵기 때문에, 대형 굴착기계를 이용한 TBM 공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공법은 진동과 소음이 적고 안전하여 최근 더욱 각광받고 있습니다. TBM 공사비용의 약 30%를 차지하는 터널 벽체 조립 부분(세그먼트 공종)에 대해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더 높은 품질의 시공이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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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섬유 세그먼트 라이닝 기술기존 철근을 강섬유로 대체하여 인장강도와 균열 저항성을 크게 향상시킨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제작 과정이 간소화되고, 비용도 철근 대비 10~20% 절감할 수 있으며, 강섬유의 3차원 보강효과로 세그먼트 모서리부의 내구성과 연성도 크게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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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그먼트 라이닝 터널 누수 차단 기술터널 벽체를 구성하는 세그먼트 사이에 특수 고무패킹(가스켓)을 설치하고, 이를 통해 방수액을 주입할 수 있는 기술로, 처음부터 완벽한 누수 차단이 가능할 뿐 아니라, 터널 사용 중에 누수가 발생하더라도 방수액을 추가 주입하여 즉시 보수할 수 있습니다.
- 지식재산권 : 등록특허 : 10-2022-0003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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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TPC Tech. PackageITPC(Integrated Tunnel & Pre-Cast) Technology는 재래식 공법으로 시공되고 있는 터널의 각 공종에 Pre-Cast 공법을 적용하고 패키지화하는 기술로, 향후 시장규모가 약 30조원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심도 지하차도 사업에 적용하여 공기 단축 및 공사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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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PC-Slab System터널 내부의 바닥판(슬래브)과 이를 지지하는 받침대(브라켓)를 연결하는 방식을 개선한 기술로, 기존에는 단순히 올려놓는 방식이었지만, 수평으로 결합하는 방식을 사용해 받침대의 크기를 줄이고 터널 벽면 공사를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적용사업지 : 남해-여수 해저터널
- 지식재산권 : 10-265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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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PC-Station System지하철 정거장의 바닥 공사를 기존의 '현장 타설' 방식에서 미리 제작한 구조물(프리캐스트)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개선하여 공사 기간을 단축했습니다. 받침대와 중앙 구조물을 수평으로 결합하는 새로운 방식을 적용해 받침대 크기를 줄이고 벽면 공사가 더 쉬워졌으며, 마감 콘크리트(Topping)를 부어 바닥을 평탄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 지식재산권: 특허출원 10-2024-00366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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